1.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어느 학교 어느 과 학생이 되셨나요?
국민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2. 2019학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의 과목별 백분위를 알려주시겠습니까?
국어 84 / 영어 2등급 / 한지 75 / 세지 77
3. 재수를 하면서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텐데,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성적이 한번 떨어지면 너무 자신감을 잃어서 실력향상이 더딤
4. 어려움을 극복한 방법에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학과 선생님께 받았던 도움이 있었다면, 과목별로 아~주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겠어요?
국어쌤들 다: 하소연할 때마다 잘했던 애고 잘할거라고 토닥여주심 (나같은 애 한둘이 아닐텐데 짜증도 안내시고ㅠㅠ)
국훈쌤: 멘탈 흔들릴 때 좋은 말 많이 해주셔서 감정적으로 도움을 주셨고, 이성적으로도 그 순간에 뭐에 집중해야하는 지를 항상 일깨워주심
국정썀: 비문학이 자신감에 따라서 가장 많이 왔다갔다했던 부분인데 그럴 때마다 그 순간 나한테 가장 효율적일 것 같은 풀이방법을 일러주심->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를 믿어라, 한 부분만 보고 넘겨짚지 마라 등. 많은 가르침을 주셨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지도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국호쌤: 솔직히 문학은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 다르고 어떤 관점에서 감상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천차만별일 수 있는데, 매번 ‘이 부분에서 이렇고 이 부분에서 이렇게 나왔으니까 이 해석이 가장 타당해’ 식으로 문학을 입시용으로 객관적으로(?) 해석하게 지도해주심
5. 어려움을 극복하고 얻은 값진 결과물(2020학년도 수능성적)을 과목별 백분위로 알려주시겠어요?
국어 90 / 영어 1등급 / 한지 89 / 세지 98 / 한국사 2등급
6. 학업과 실기를 병행하면서 실기 부분에서 느낀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별루 없는데요!!!(재수라 그런가 실기는 딱히) 공부 걱정이 훨씬 컸습니다
7. 수능과 실기, 그리고 합격까지의 과정을 보낸 선배로서 새로운 도전에 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하고픈 말씀이 있으신가요?
시간관리! 예인에 있으면 반강제로 빡쎄게 시간관리를 하게 되지만 공부가 항상 계획한 대로 50분 단위에 맞춰 떨어지지 않으니까 사이사이 비는 시간까지도 활용할 줄 아는 능력!!
오답! 항상 헷갈리거나 수업에서 이해가 안 됐던건 무조건 내 것이 아니니 몇번이고 쌤 붙잡고 물어보고 잘 정리해서 내 걸로 완벽하게 만들기!!